본문 바로가기

[☩ OS Tip ☩]

부팅시 나오는 에러메시지 설명

부팅시 바이오스는 시스템 자체의 진단을 실시하는데 이를 POST(Power-On Self Test)라고 합니다. 만일 이때 정정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면 비프음으로 소리를 내던지 메시지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것은 ISA 바이오스 커널의 POST 메시지입니다. 칩셋이나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서 조금 다르거나 부가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메시지가 나온 다음에 <F1>을 누르면 부팅 과정을 계속 진행하며, <Del>키를 누르면 CMOS 셋업으로 들어갑니다.

1. 비프(Beep) 소리
일반적으로 비프 소리는 비디오 화면을 초기화할 수 없기 때문에 바이오스가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할 수 없다는 의미로 내보냅니다. 이 경우 비프 소리는 길게 한번 울린 후 짧게 두 번 울립니다. 본체를 열고 VGA 카드를 슬롯에 다시 잘 끼우면 대부분 금방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이 이외의 비프 소리는 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BIOS ROM checksum error - System halted
바이오스 칩 안에 있는 바이오스 코드(프로그램)의 체크섬(checksum)이 바르지 않다는 뜻으로, 바이오스 코드가 파괴되었다는 의미합니다. 메인보드 구입처나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바이오스를 교환해야 합니다.

3. CMOS BATTERY HAS FAILED
CMOS 배터리가 더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메인보드 구입처나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배터리를 교환해야 합니다.

4. CMOS checksum error - Defaults loaded
CMOS CHECKSUM ERROR

CMOS의 체크섬이 바르지 않기 때문에 기본값을 읽어 들여 환경 설정을 한다는 뜻입니다. 대부분 이 오류는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져 CMOS 메모리 내용이 파괴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메인보드 구입처나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배터리를 교환하세요.

5. CPU at nnnn
CPU의 동작 속도를 표시합니다.

6. DISK BOOT FAILURE, INSERT SYSTEM DISK AND PRESS ENTER
부팅 장치를 찾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부트 드라이브를 검출할 수 없거나 또는 그 드라이브에 시스템 부트 파일이 없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부팅 디스켓을 A: 드라이브에 넣고 <Enter>를 누르면 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 하드 디스크로 부팅하는 도중에 이런 메시지가 나왔다면 컴퓨터 본체를 열고 전원선과 케이블 연결을 확인하고, 하드 디스크에 부팅과 관련된 시스템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세요. 컴퓨터 바이러스의 영향도 있을 수 있으니 바이러스 진단도 해야 합니다.

7. DISKETTE DRIVES OR TYPES MISMATCH ERROR - RUN SETUP
시스템에 장착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와 CMOS 셋업에 지정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가 서로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CMOS 셋업에서 Drive A, Drive B의 타입을 정확히 지정하세요.

8. DISPLAY SWITCH IS SET INCORRECTLY
메인보드에는 흑백과 컬러를 지정하는 점퍼가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CMOS 셋업에서 설정한 것과 그 메인보드의 점퍼 설정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 중에서 맞는 것을 선택하여 메인보드의 점퍼를 수정하던지 CMOS 셋업의 비디오 선택을 바꿔 주세요.

9. DISPLAY TYPE HAS CHANGED SINCE LAST BOOT
지난번에 전원을 내린 이후 디스플레이 어뎁터가 변경되었다는 뜻입니다. CMOS 셋업에서 다시 Video 항목 설정을 하세요.

10. Floppy disk(s) fail
FLOPPY DISKCNTRLR ERROR OR NO CNTRLR PRESENT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콘트롤러 또는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자체를 찾을 수 없거나 초기화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만일 장착된 드라이브가 없다면 CMOS 셋업에서 정확하게 `None`으로 설정하세요. 장착된 드라이브가 있는데 이런 메시지가 나왔다면 본체를 열고 전원선과 케이블의 연결 상태를 확인합니다.

11. HARD DISK initializing
Please wait a moment...

일부 하드 디스크는 초기화를 위해 시간이 조금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2. HARD DISK INSTALL FAILURE
ERROR ENCOUNTERED INITIALIZING HARD DRIVE
ERROR INITIALIZING HARD DISK CONTROLLER

하드 디스크 콘트롤러 또는 하드 디스크 자체를 찾을 수 없거나 초기화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컴퓨터 본체를 열고 전원선과 여러 케이블의 연결, 점퍼 설정이 바른지 확인하고, CMOS 셋업의 하드 디스크 파라미터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만일 장착된 하드 디스크가 없을 경우에는 CMOS 셋업의 하드 디스크 타입에 정확히 `None`으로 지정합니다.

13. Hard disk(s) diagnosis fail
시스템은 특정 디스크 진단 루틴을 실행하는데, 이 메시지는 그 진단 프로그램에서 하드 디스크에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경우에 발생합니다.

14. KEYBOARD ERROR OR NO KEYBOARD PRESENT
키보드를 초기화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키보드를 정확히 본체에 연결하고 부팅시에는 아무 키도 누르지 마세요. 계속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본체 뒤의 키보드 연결 소켓을 뺏다가 다시 끼우면 정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키보드 없이 사용하려고 하는데 오류 메시지가 나온 것이라면 CMOS 셋업의 Halt On 항목을 `All, But Keyboard`로 지정하면 키보드가 없어도 바이오스가 이 오류를 무시합니다.

15. Keyboard is locked out - Unlock the key
주로 키보드 검사시 한 개 이상의 키가 눌려 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키보드 위에 계속 무엇을 올려놓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16. MEMORY SIZE HAS CHANGED SINCE LAST BOOT
지난번 부팅한 이후에 비해 메모리가 더 장착되거나 덜 장착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CMOS 셋업에 들어가서 새로 저장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메모리 크기를인식합니다.

17. Memory Test :
전체 메모리 검사를 하는 경우 화면에 검사하는 메모리 영역을 표시합니다.

18. Memory test fail
Memory Address Error at ...
Memory parity Error at ...
Memory Verify Error at ...

메모리 검사를 하다가 오류를 검출한 경우 이 메시지가 나타나며, 오류가 발생한 메모리의 타입이나 위치에 대한 정보를 뒤이어 표시합니다.

19. Override enabled - Defaults loaded
현재의 CMOS 설정을 이용하여 부팅할 수 없기 때문에 바이오스가 현재의 설정값을 무시하고 가장 안정적인 기본값을 읽어 부팅하겠다는 뜻입니다.

20. Press ESC to skip memory test
메모리 검사를 생략하고 싶다면 <Esc>키를 누르라는 의미입니다.

21. Press TAB to show POST screen
시스템 OEM에서는 어워드 소프트웨어 바이오스 표시 대신에 그들의 고유의 독자적인 표시를 합니다. 이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 <Tab>키를 누르면 그 OEM 화면 대신 POST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22. Primary master hard disk fail
Primary slave hard disk fail
Secondary master hard disk fail
Secondary slave hard disk fail

프라이머리 마스터/프라이머리 슬레이브/세컨더리 마스터/세컨더리 슬레이브의 하드 디스크에서 오류를 검출했다는 의미입니다. 하드 디스크의 전원선, 케이블, 점퍼 설정을 확인하고, CMOS 셋업에 적은 하드 디스크 파라미터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23. Resuming from disk, Press TAB to show POST screen
어워드 소프트웨어에서는 노트북 컴퓨터를 위해 save-to-disk 특성을 제공합니다. 이 메시지는 사용자가 save-to-disk 셧다운을 한 후에 시스템을 재부팅할 경우에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