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ecurity ☩]

美 연방수사국 FBI, 국.내외 사이버범죄수사에 전격개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싱턴 특보 - 지속적으로 사이버범죄 위협이 조직단위의 범죄, 테러리스트, 그리고 해외 각국 정부로부터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FBI 대변인은 오늘 경고했다.

또한, 美 국방성 네트워크 해킹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나라들이 있음을 FBI는 주시하고 있다며, FBI 사이버 수사국 부국장인 Shawn Henry씨는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물론 해당 국가들의 명단을 밝히는 일은 거절한 상태이다.

현재 美 네트워크에 대해 시도된 공격들이 지속적으로 정교해지고 있고, 예상보다 많은 양의 정보가 유출되고 있으며, 또한 봇넷(Botnet)의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사업체 운영자 및 회사들은 수십억 원이 넘는 돈을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쏟아붓느라 금전적 손실이 막대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는 범죄자들이 유출시킨 타인의 계좌 정보를 온라인에 또다시 유출시켜 해당 회사의 주식을 사고 팔기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조직적인 범죄로 인한 대다수의 금전적 손실에 대해서 돈의 흐름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신종 범죄자들이 갖고 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보상체계에 대한 보다 철저한 인식 및 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대적으로 사이버범죄가 사회적 인식을 불러오지 못하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기소자 및 집행관들의 인식 부족인 것으로 드러났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법원의 판례를 돌이켜보면, 이와 같은 사이버범죄는 주로 철모르는 아이들의 소행이거나 충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범죄라 하여 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높게 두지 않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법원, 법 집행관, 그리고 美 의회 모두 사이버안보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그 중요성을 최상위에 두고 있다는 것이 바로 현재 증가 추세에 있는 심각한 사이버범죄의 양상을 확인시켜주었다.

美 대통령 조지부시는 올 1월, 총괄적인 국가 사이버 안보권을 설립하여, 美 국토안보국에 집행 권한을 위임하였으나, 실질적인 사이버공격에 대한 조사 착수는 현재 FBI에 넘겨진 상태이다.

이는 국토안보국이 리더십의 부재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 상태에서 이루어진 권한 양도이며, 사이버 안보에 대한 권한이 FBI로 넘어감에 따라, FBI는 최근 수 년간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해 해외 각국 집행기관 및 검찰기관과 사이버범죄에 대한 공조수사에 착수하기로 하였다. 참여국가는 다음과 같다. 영국, 터키, 러시아, 캐나다, 그리고 루마니아가 현재로서 공조수사망을 미국과 구축한 상태이다. 이로써 올해만 해도 FBI는 90명 이상의 범죄자를 구속하였으며, 사이버범죄 전문인력을 구축한 이후 루마니아의 사이버범죄 (금융사기 및 네트워크 범죄)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FBI는 글로벌 경제를 보호할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되었으며, 해당 공조국가들의 희생자 또한 보호할 수 있게 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FBI는 DarkMarket이라 불리는 온라인포럼을 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이는 함정수사 (Sting operation)의 일환으로 각종 개인 및 기업 온라인 신용정보를 사고파는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한다.

http://news.cnet.com/8301-13578_3-10067330-38.html?tag=newsEditorsPicksAre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