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ecurity ☩]

IT 관리자도 역시 인간인가 보다..

美IT관리자 88%, “내일 해고되면, 기밀정보 갖고 나간다”

대부분의 IT관리자들은 "내일 해고된다면 기밀정보를 갖고 나가겠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정보보호회사인 사이버아크소프트웨어(Cyber-Ark Software)는 27일(현지시간) 기업 IT관리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결과, IT관리자 88%가 이같이 대답했다고 밝혔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8%가 “내일 해고된다면, 회사의 기밀 정보를 유출한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판명되었다. “회사 정보를 꺼내지 않고 이직한다”고 한 응답자는 불과 12%에 지나지 않았다.

IT관리자가 유출하려는 정보는 최고경영책임자(CEO)의 패스워드를 포함해 고객 데이터베이스, 연구개발계획, 재무보고, M&A(기업의 매수·합병) 계획, 다양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패스워드 리스트’등이 포함됐다.

“회사의 정보를 유출한다”고 대답한 88% 가운데 약 3분의 1은 이 ‘패스워드 리스트’를 갖고 나간다고 답했다.

이에따라 사이버아크는 종업원이 계약 종료후에 네트워크 내부에 손해를 끼치거나 경쟁목적이나 금전 목적으로 정보를 훔치는 일이 없도록 권한있는 ID와 패스워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정기적으로 변경하도록 권장했다.

하긴 보안관련제도 위원회 계시던 분도 대놓고 세미나에서 퇴직하면 나도 기밀정보는 어느정도 가지고 날갈꺼 같다라는 말이 생각난다.. 

그분 말씀이 "나도먹고는 살아야죠?".. 웃으게 소리로 한거지만..ㅉㅉ

기사 :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0,39031021,39172562,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