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y Story ☩]

RFID를 활용한 기업과 소비자의 새로운 측면

관심있는 RFID에 대해서 모니터링 하다가 RFID Journal에서 흥미있는 기사를 보고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rfidjournal.com/article/articleview/4437/1/1/


러시아에 있는 핀란드쪽 Rautakesko사가  WiFi 기반의 RFID 태그 기술을 개발하였고 사람에 대한 위치이동 정보를 수집하여 상점에 대한 사람들의 이동패턴을 분석하여 쇼핑패턴을 향샹 및 개선시키는 방법에 이용한다는 내용입니다.

2006년 부터 시작했다고 하며 상점고객들에게 Wi-Fi RFID 태그가 부착된 목걸이를 착용하게 하고, 802.11의 무선 AP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고 합니다.

고객들에게 개별적인 ID를 부여하고 3초만 태그정보를 직원에게 보낸다고 하며 합니다.

RFID가 실무에서 기업의 상품재고, 물류관리, 대중교통시간통제, SCM, 교통요금결재, 도서관리 출입통제관리와 직원에 대한 추적에 적용된 사례는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태그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이동 패턴을 분석하여 상점에서 효율적인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기업은 이익이 증대되서 WIN, 소비자는 좀더 편하게 쇼핑할수 있어 WIN 사례는 극히 드문 현상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ID를 발부 받아 하것에서 프라이버시가 침해될수 있는 소지가 많이 있기 때문에 보안에 더 신경을 두고 개발을 해야 되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또한 RFID를 사용하는데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중요합니다.


RFID에 대한 취약성및 보안 -> http://boanchanggo.tistory.com/372


개인적인 견해지만 이런방법를 국내 대형마트에 제안한다면 좋은 사업아이템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물건진열보다는 소비자이동을 더 편하게 한다면 더 좋겟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