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y Story ☩]

AhnLab의 V3Lite 작은문제

AnLab에서 새롭게 무료백신으로 V3Lite를 출시한후 반응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사용하신 분들의 평을 들어 보면 가볍고, 간편하고 편하다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써본결과 Lite라는 이름처럼 동감를 하는 부분입니다.

다운로드 : 
http://www.v3lite.com/event/list.do?flag=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니머니해도 백신의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악성코드를 제대로 잡아내는냐? 아니냐? 입니다.
간단하게 테스트 해보는데 웹에서 악성스크립트를 검사해주는 기능에서 문제가 얼핏 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과 같이 해당사이트에 악성스크립트가 삽입되 있다고 알려 줍니다. 그래서 상세정보 보기로 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하니 해당 사이트는 안전하다고 알려줍니다. 다시 해당된 주소를 가지고 서버를 찾아가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결과 악성스크립트를 배포하는 서버가 맞는 것으로 눈에 보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다시 상세정보 보기로 가서 확인하면 안전하다고 알려줍니다.


이번에 Lite에 새롭게 도입된 웹보안 기능에 대해서 아직 신뢰할 부분이 아닌거 같습니다.

10곳을 테스트 해본결과 비교적 안전한 사이트에서 오진으로 악성스크립트가 있다고 하는경우도 있고 반대로 악성스크립트가 삽입되 있는데 이를 안전으로 잡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작은문제이긴 하지만 사용자가 잘 숙지 하고 계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기타 문제로 파일을 다운로드할시 실시간으로 악성코드를 검사를 하는데 분명 다운로드할시에는 악성코드가 존재한다고 하지만 다운로드를 완료하고 다시 재검사 하면 없다고 알리는 경우도 보였습니다.
 
아직 베타버젼이고 무료이기 때문에 성능에 대해서 비판할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에게 이런 측면이 악영향으로 비쳐지고 인식된다면 출시되자마자 다른 무료백신에 밀리지 않을가 라는 생각입니다.

특히 지난번 처럼 오진으로 서비스가 마비되는 상황은 없었으면 합니다. 기업에서 무료백신을 쓸일은 없겟지만 혹시 모르는 일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 백신 시장의 무료화 가속으로 점점 경쟁이 치열한 시점에 나온 V3Lite가 과연 기존의 무료시장을 얼마나 확보하고 그 시장을 발판으로 기타 사업에서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올것인지도 의문입니다.

간단하게 사용하고 리뷰를 적어보려하였으나 이미 상세한 리뷰가 많아서 링크 걸어봅니다.

http://www.v3lite.com/event/list.do?flag=1
http://micingamja.egloos.com/4749898
http://viruslab.tistory.com/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