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orensics ☩]

이미지 조작에 대한 포렌식 생각

이번에 빈라덴 사망사진 합성 유혹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갑자기 사진 및 이미지 합성 여부를 포렌식 측면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궁금해서 몇자 적어 봅니다.

이미지 조작 및 합성의 경우  IrfanView 같은 도구를 통해 픽셀을 확대하여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또하나의 궁금점이 생겼는데 사진속에 특정데이터를 합성으로 숨긴다면 그걸 확인할수 있을까? 의문이 생겼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스테가노그래피 수준이 아니라 이미지에 또다른 이미지를 넣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검정바탕에 검정글씨로 특정 데이터를 숨기는...

이럴경우 이미지에 메타값이 있어도 소용없고 육안으로 이미지를 확인하여도 기타 잡스러운 이미지로 보여서 조사시 넘겨 버릴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단 파일 생성시간으로 어느정도 행위 유추는 할수 있겠지만..)

그래서 어딘가 이런거 잡아낼수 있는 방법이 있을꺼 같아서 찾아보니 그나마  비슷한 자료가 있었습니다.

블랙햇2007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수준 정도는 아니지만 이정도도 이미지조작 분석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합성전 원본 이미지

합성후 이미지 확인


http://www.hackerfactor.com/
http://www.hackerfactor.com/blog/index.php?/archives/322-Body-By-Victoria.html

'[☩ Forensic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포렌식  (0) 2011.07.13
포렌식 아이폰 어플  (2) 2011.06.08
Forensic 4cast Awards  (0) 2011.05.09
디지털 포렌식자료 검색  (2) 2011.04.18
PDF Stream Dumper  (0) 2011.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