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ecurity ☩]

UCC 범죄 및 각업체의 검색기법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가로 UCC가 급부상하면서 좋은 컨텐츠도 올라오지만 범죄에 관련되거나 직접 간접적인 문제가 야기 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작권 문제
UCC로 올라오는 동영상 대부분이 순수 창작물 보다는 무단으로 복사해서 올린 영상이 70%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로 광고 수익을 올리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 저작권자의 의욕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법적 문제도 있습니다.

판도라TV, 동영상 UCC 저작권 보호 나선다
http://www.kmobile.co.kr/k_mnews/t_news/news_view.asp?tableid=content&idx=178016

2. 불건전한 불법 내용
음란물, 욕설, 낚시 소재 기타들등이 있으며 인터넷상에서 범죄를 모의하고 예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로 투술란 고등학교, 미국 버지니아공대 총기난사사건 등이 예고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초상권 사생활 침해
디카나 초소용 기기로 인해서 도촬로 하여 UCC 인터넷에 올리고 행위로 연애인 사생활이나 개인정보 유출로도 이어집니다. 이는 당하는 사람입장에서 정신적인 피해를 입게 할수도 있습니다.


4. 잘못된 문화 형성
UCC의 접근성과 편리성으로 청소년의 집단폭행, 구타 따돌림등이 일어나 잘못된 문화풍조가 일어나고 있습니다.자칫 잘못된 행위가 예술적으로 보일수도 있는 문화가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범죄에 대한 예보 및 범죄 실행
2007년 4월에 일어나 버지나아공대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햇는데 이미 범행에 대한 예고 동영상이 유튜브에 게시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은 총기난사를 장난으로 삼는 일종의 놀이 동영상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각 UCC에 검색을 하여 삭제하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사 실시합니다.

1. 수사시관
경찰,검찰은 광범위한 범위에서 금칙어에 대한 집중적인 검색을 실시합니다. 보통 청마닥 별도의 모니터링 요원이 별도로 존재하며 경찰서마다 사이버수사반이 조직되어 활동중입니다.

2. 판도라
자체검색과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회윤리나 범죄에 대한 내용을 상기 감시 운영합니다. 자제적으로 판단불가시 관계기관으로 판단하게 넘긴다고 합니다.
모니터링 요원은 국내담당 30명내외 중국,아시아 담당 20명내외 24시간 3교대 모니터링한다고 합니다.
1,2,3차로 나누어 게시물을 검색 판별한다고 합니다.

3. 네이버 및 포탈 업체
네이버는 UCC만이 아닌 포탈전체에 대해서 검색을 하는데 인원은 18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교대로 모니터링 하며 랜덤으로 게시물에 대해서 모든 검색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금칙어 위주의 검색을 주로 실시합니다.

본내용은 UCC와 관련된 인터넷 범죄에대한 네트워크 포렌식 연구논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올린것입니다.


'[☩ Security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계열 배포판 사이트  (6) 2008.07.25
CISSP 참고 사이트  (0) 2008.07.15
네이트온 바이러스 조심하세요  (8) 2008.07.01
Live CD 모음  (0) 2008.07.01
Cisco Security Auditing Tools  (0) 2008.06.29